Vol.51 2018.05-06 엠로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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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나에어포트 전민수님

1.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아시아나에어포트 재무관리팀 전민수입니다. 저는 재무관리팀 산하의 구매 담당으로서 차량 정비 부품에서부터 일반 자재 구매에 이르는 구매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3년차의 직장인이며, 자동차기계공학도로 전공을 살려 아시아나에어포트에서 차량 정비 부품을 중심으로 구매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부품 적기 공급과 협력사와의 협업 등 구매라는 일이 처음에 생각했던 것 보다는 알게 되면 알게 될수록 훨씬 더 어렵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어려운 만큼 저에게 큰 매력으로 느껴지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구매 분야에서 더욱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어 구매를 통한 회사의 서비스 품질 증진과 경쟁력 창출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2. 회사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아시아나에어포트는 공항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상 조업사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계열사로 1988년 2월 창립하였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30여개의 외국 항공사에 지상조업ㆍ화물조업ㆍ항공기 급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김포, 부산, 제주국제 공항의 4개 지점과 광주, 진주, 무안, 여수공항의 4개 영업소를 운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아시아나에어포트는 사업, 서비스 및 조직을 고객 중심으로 재편하여 고객만족경영을 실현하고 있으며, 인천공항 개항을 계기로 부가가치와 수익성이 높은 화물 창고사업 및 국제선 항공기 급유조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게 됨으로써 명실공히 초일류 전문 지상 조업사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에어포트는 안전하고 편안한 항공 서비스 제공의 근간을 만들어 나가는 회사입니다.

3. 회사의 소재지가 김포공항이라 특수하다고 할 수 있는데, 좋으신 점과 나쁜 점이 있으시다면?

본사가 김포공항내에 소재하는 이유는 현장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일반인들의 출입이 불가한 김포공항 내에 소재하고 있어 출입에 다소 불편함이 있지만, 공항내에 있어서 금요일에 일을 마치고 여행을 떠날 때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인지 동해안 보다는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나 해외로 여행을 나가는 직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간혹 제주도로 여행을 다녀 오곤 합니다. 그리고 김포공항에 잘 갖춰진 음식점을 점심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까운 한 곳에서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는 부분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평상시에 회사에 출근하려면 지하철역에서 회사까지 걷는 거리가 약 20분 정도이고 평일에 여행 인파와 함께 출근 할 때는 '나도 여행 가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4. 아시아나에어포트 구매팀은 어떠한 부서이며,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요?

저희 부서의 구매 업무는 크게 세가지로서 정비 부품, 해외 및 국내 구매로 이루어졌습니다. 정비 부품을 중심으로 하여 각종 자재와 일반 소모성 자재의 조달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항공 서비스가 원활히 진행 가능하도록 지상 조업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보좌해 주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하는 구매 업무는 시간에 맞추어 안전한 비행이 이루어 지도록 만드는 일이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내부적인 구매 관리 업무뿐만 아니라 협력사와의 협업에도 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연간 정례 협력사 간담회와 분기별 진행 되는 간담회 등을 통해 협력사와의 소통을 진행하고 있으며, 평상시에도 협력사와의 협업을 위해 대화를 많이 나누고 있습니다.

5. 구매와 함께 자산 및 정비 등을 관리 하는 시스템이 구축 되었는데, 다른 영역의 시스템이 동시적으로 구축된 이유는?

업무의 진행과 함께 데이터의 연계가 구매-자산-정비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번 구축 프로젝트는 구매-자산-정비 분야에서 모두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구매는 재무관리팀에서, 자산은 경영직지원팀에서 그리고 정비는 정비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정확하고 일관된 흐름을 만들어내고 데이터적인 오류를 없애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는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개 부서의 업무와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시스템 구현에 어려운 점이 많았지만,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축되어 3개 부서 모두의 업무 효율을 높여 주고 있습니다.

6. 회사적인 차원에서 가장 관심도가 높았던 영역은 어떤 부분이고 성과와 평가는 어떠한지요?

저희 부서에서는 구매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듯, 각 부서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스템 모듈이 각 부서마다 중요할 듯 합니다. 그렇기에 3가지 시스템 모듈 모두가 회사 차원에서 중요 했다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실무 담당자들 사이에서의 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각 부품에 대한 이력 및 정비 관리 그리고 예측 관리가 가능해져서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는 반응입니다.

7. 이번 시스템 구축의 현업 담당자로서 엠로 프레임워크와 솔루션의 장점은 무엇인지요?

3개 영역의 시스템을 잘 녹여내고 통합하기가 어려울 텐데, 각기 다른 영역의 업무를 하나로 통합해낸 엠로 프레임워크의 유연성과 확장성이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이미 다수의 기업에 구매 시스템을 공급한 노하우와 지식이 통합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해 낸 밑바탕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특히, UI 측면에서 명확하게 정리된 표준 프로세스와 템플릿으로 데이터를 정확히 관리하고 보고자 하는 데이터를 쉽게 표현하여 관리 가능토록 만들어낸 점이 특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8. AI, IoT, 빅데이터, RPA 등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기술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에어포트에서 필요한 4차산업혁명의 기술이 있으시다면?

요즘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저희 회사 같은 경우는 공항 활주로 등에서 사용하는 수 천대의 카트의 위치를 파악하여 관리하는 것에서부터 4차산업혁명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요즘 자율 주행차까지 준비하고 있는 시대 이지만, 카트의 위치를 파악하고 관리 하여 적시 적소에 쓸 수 있게 만드는 것 만으로도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9. 엠로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가장 대화를 많이 하시고 인상 깊은 엠로의 직원은 누구이신지요?

여러 분들이 생각나지만, 프로젝트의 PM 이셨던 이성희부장님이 가장 인상에 남습니다. 저희가 맡은 구매쪽 영역뿐만 아니라 자산, 정비 등의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저에게 지식을 될 만한 정보를 많이 알려 주셔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이와 함께, 항상 업무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시는 모습이 정말 좋았습니다.

10. 엠로인상 깊게 남고 계신 엠로인에게 전하고픈 메시지가 있다면?

저희 회사가 김포공항이라 회사에 직접 찾아 오시기에는 힘들겠지만, 혹시 여행을 가실 때 찾아 주셔서 차 한잔 하시면 좋겠습니다.

11. 엠로를 한 마디로 표현해 주신다면? (예: '엠로는 OO다')

엠로는 '가족'이다.
회사의 성장에 필요한 시스템을 함께 동거동락하며 구축하고 힘들고 어려운 일을 같이 헤쳐나간다는 점에서 엠로를 '가족'으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가족과 같은 끈끈함과 함께 성장을 위해 두 회사의 관계가 지속가능하며 발전적으로 지속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