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50 2018.03-04 엠로웹진
HOME | EMRO CULTURE | EMRO BOOK

추천도서

배경이미지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알고리즘이라는 단어 알고 계신가요? 수학이나 컴퓨터 과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로써 보통 반복되는 문제를 풀기 위한 작은 진행절차를 말합니다. 수학이나 프로그래밍에 많이 사용하는 알고리즘, 그 알고리즘을 인생에 적용시킨다면 어떨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은 프로그래밍처럼 돌아가지 않아!’라며 어처구니 없다고 생각될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책의 저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늘 소개할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의 저자들은 말이죠.

“나는 인생의 거의 모든 답을 컴퓨터 과학에서 배웠다!”

이 책의 저자들은 어떤 복잡한 문제라도 알고리즘으로 빠르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것이 비단 수학이나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문제가 아닌 인생의 문제더라도 말이죠. 이 책의 저자들은 ‘어디쯤 내 차를 주차할 공간이 있을까?’, ‘집을 사려고 할 때, 몇 채의 집을 본 후에 계약하는 것이 좋을까?’, ‘이 사람과 결혼하는 것이 최선일까?’ 등등 가벼운 고민이나 정말로 심각할 수 있는 고민까지도 알고리즘이 답을 제시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저자들은 책에서 11가지 알고리즘을 소개합니다. 각 알고리즘을 통해 어떤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도 제시합니다. 세상은 알고리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알고리즘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직면한 문제의 기본 구조와 그 해결책의 특성을 알면,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하고 있는지, 자신이 어떤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 더 잘 알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문제를 유형별로 나누고 그 문제에 맞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문제에 대해서 더 현명하게 대처하고 실수를 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통해 세상을 풀어나가는 지혜를 소개하는 책,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를 이 달의 추천도서로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