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49 2018.01-02 엠로웹진
HOME | SPECIAL FEATURE

스페셜피처

 한화S&C 박율구과장님

1.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화S&C 경영지원실 상생협력팀에서 파트너사들과의 협력과 협업의 업무를 맡고 있는 박율구과장입니다. 저희 부서의 명칭이 상생협력팀인 것과 같이 저희 회사의 구매의 역할은 단순한 구매 업무를 넘어 파트너사들과의 동반성장을 일구어 나가는 것입니다. 저는 SI·인프라 사업부에서 SOC 분야 IT 사업 쪽에서 기술영업을 5년간 수행해오다, 지난 5년 전에 상생협력팀으로 이동하여 구매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제가 입사 한지도 벌써 10년이 지났네요! 지난 5년간 해온 구매 업무의 매력은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서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구매적인 측면에서 저 자신도 함께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 한 것 같습니다.

2. 회사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한화S&C는 지난 1997년 한화그룹의 정보부문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1년 분사하여 ICT 전문기업으로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화S&C는 IT컨설팅, IT아웃소싱, SI(System Integration), NI(Network Integration), 산업 자동화 및 IBS, 사이버교육, 홈네트워크 솔루션, U-city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건축·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특화된 솔루션과 컨설팅,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ISO 9001, ISO 27001, CMMI 레벨 인증에 기반한 수준 높은 서비스 품질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 드리고 있습니다. 한화S&C는 고객과 시장의 변화와 트랜드에 맞춰 끊임 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한화S&C는 AI, 블록 체인, 빅 데이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워크, 데이터비즈니스 등에 이르기까지 IT 기술력으로 완전히 새로운 가치와 편의성 그리고 가능성을 만들어 최고의 IC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3. 이번 통합 구매 시스템 구축의 주요한 목적은 무엇인지요?

기존의 구매 시스템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고 이번 통합 구매 시스템 구축을 통해 한화S&C의 구매 업무 선진화와 함께 경영 성과 증진에 기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구축된 구매 시스템은 품목 마스터의 체계적 관리, 전략 소싱, 통계 및 실적 관리, 협력사 정보 및 평가 관리뿐만 아니라 보다 발전적인 상생협력의 체계를 만들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단편적인 구매의 효율과 기능 개선의 차원을 넘어서 협력사와의 관계 강화와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 강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룹 차원의 통합 구매 시스템 초석을 만들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그룹사에 구매를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주요한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과장님께서 느끼시는 엠로 프레임워크와 솔루션의 장점은 무엇인지요?

엠로의 구매 SCM 솔루션을 이번에 구축해서 사용해 보니, 엠로에서 그 동안 수 많은 기업의 구매 시스템 프로젝트에서 쌓아온 노하우와 지식이 그대로 녹여져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특히 시스템 자체의 아키텍처의 완성도가 높습니다. 저희가 미쳐 고려하지 않은 부분까지 커버해 주고,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의 문제를 인식시켜주고 해결해 주었다는 측면이 솔루션의 큰 장점이라고 할 것입니다. 구매 영역에서 어떠한 이슈에 대해 명확한 해결 방법이 없을 때 엠로에서 제공하는 솔루션과 프로세스를 따라 보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각 기업의 구매 프로세스와 의사결정이 상이하기에 모든 회사에 다 적용될 수 있다고 말씀 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구매에서 18년간 쌓아온 엠로의 노하우를 믿어보는 것도 좋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5. 이번 프로젝트는 구매 시스템의 기능적인 부분 외에도 UX/UI 측면이 강조되었는데, 사용자 편의적인 면에서 사용 직원들의 반응은 어떠하신지요?

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사용자 편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에서 사용자 편의 기능을 높이기 위해 UX/UI 부분을 특히 강조하였습니다. 그래서인지 현업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사용할 때 학습 시간이 줄었으며, UI의 그리드가 엑셀처럼 사용 가능해 데이터의 검색 및 편집, 피벗, 필터링 그리고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연산 처리 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이 좋다는 반응입니다. 엠로의 구매 SCM 솔루션에 대한 제 나름의 평가는 구매 업무에 특화된 다양한 그리드와 편의 기능으로 구매 담당자들에게 일을 편하게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 주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6. 기업 경영에 있어 SCM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한화S&C에서의 구매 SCM의 역할과 비중은 어떠한지요?

전통적으로 구매의 절대적 기능은 원가절감이라고 생각하고 또 그렇게 만들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경쟁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협력사와 함께 경쟁력을 창출하고 함께 성장해 나가야 하는 시대로 변한 지 오래되었습니다. 저희 한화그룹의 주요한 캐치플레이즈는 '함께 멀리'로 수 많은 협력사들과 함께 지속가능하게 발전하고 성장하여 경쟁력을 창출하자라는 내용입니다. 이는 기업간 경쟁이 '기업 대 기업'에서 협력사를 포함한 '공급망 대 공급망'으로 펼쳐지면서, 구매의 역할이 변화하고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라는 것입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구매에 대한 역할과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으며, 협력사와 함께 경쟁력을 창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7. 엠로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가장 대화를 많이 하시고 인상 깊은 엠로의 직원은 누구이신지요?

항상 같이 많은 이야기를 나눈 분은 역시 PM 이셨던 황찬영상무님 입니다. 그렇지만 각 솔루션 모듈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 주었던 박재형차장님과 김광용과장님과도 업무적으로 많은 대화를 했던 것 같습니다. 다들 고객의 의견과 생각에 대해 많이 경청해 주시고 시스템적으로 적용해 주시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더 프로젝트 팀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8. 인상 깊게 남고 계신 엠로인에게 전하고픈 메시지가 있다면?

앞서서 제가 프로젝트 팀원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달해 드려서, 황찬영상무님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제가 평일에 술자리를 즐겨 하지 않는 편이라 프로젝트 기간 중에 사석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 못한 것 같습니다. 황찬영상무님은 저희 회사 근처에서 다른 프로젝트를 수행하시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시간 되실 때 점심 한번 같이 하시죠.

9. 엠로를 한 마디로 표현해 주신다면? (예: '엠로는 OO다')

엠로는 '강소기업'이다.
엠로는 어떠한 이슈와 문제가 있을 때 프로젝트 팀에서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영업, 기술연구소 등 본사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에서 정말 관리와 체계가 강한 기업이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력 있는 기업으로서 엠로를 '강소 기업'으로 표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