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47 2017.09-10 엠로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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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메스 최종수그룹장님

1.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업체인 세메스의 구매그룹장인 최종수입니다. 제가 일을 시작한지도 벌써 22년이 다 되어 갑니다. 저는 반도체의 제조 및 설비 프로세스 공정 분야에서 약 20여년의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3년전부터 구매그룹을 맡아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비 프로세스 등 반도체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구매 업무의 가치를 높이고자 공부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가 세계 1위의 반도체 설비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구매가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의 이러한 활동들은 저의 자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많은 인재들이 들어가고 싶은 회사 1위의 기업으로 만들어 보고자 하는 의지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인재들 그리고 제 자녀가 인정하고 가고 싶어 하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제 나름의 큰 보람이 될 것으로 생각 됩니다.

2. 회사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1993년 설립된 세메스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핵심 장비를 생산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반도체 장비 기업으로서 고유의 독자 개발장비와 기술혁신을 통한 제품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장비 메이커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설립 당시 불모지와 다름없었던 국내 반도체 장비산업을 반도체 기반기술 확보와 전 공정 핵심장비 개발을 통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뒤지지 않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는 기업니다. 세메스는 독자 기술로 개발한 차별화된 제품과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장비 업계 TOP 5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메스는 고객 중심의 제품과 서비스로 시장을 확대함과 동시에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있으며, 임직원 모두가 함께 발전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엠로와 프로젝트를 함께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매 혁신을 위해 내부적으로 많은 토론과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구매를 저렴한 가격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수해 오는 단편적인 조달 구매 영역에서 벗어나 구매 가치망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고 기업을 둘러싼 SCM 전체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구매 SCM 체계를 혁신 시킬 수 있는 기업을 찾게 되었고 국내에서 구매 SCM 1위의 기업인 엠로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추구하는 구매의 혁신은 조달뿐만 아니라 전략, 개발 및 협업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종합적인 구매의 혁신이며, 현재 엠로와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이번 프로젝트는 어떠한 영역과 범위에서 시스템 구축이 진행되는지요?

엠로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구매 SCM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크게 구매, 협력사 및 원가 관리 부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첫 단추는 조달 및 전략 영역에서 구매 SCM 시스템 구축이 실행되었으며, 협력사 관리 부분과 원가 관리 부분의 프로젝트가 한창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단 기간에 큰 범위의 시스템을 구축하기에 어려운 점도 많이 있지만, 구매의 업무 효율과 생산성 증대,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 제품의 경쟁력 증진을 동시적인 차원에서 이끌어내기 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5. 구매 SCM 체계와 시스템의 역할을 무엇으로 생각하시는지요?

산업의 많은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모든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의 길을 걸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모습은 궁극적으로 AI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AI는 컴퓨터의 인공지능이 모든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과 창조적인 부분을 인간이 하고 기계적이면서 단순하고 반복적인 부분을 AI가 진행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AI로 말할 수는 없지만 구매 SCM 시스템은 AI를 가기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 담당자들은 단편적인 구매 업무를 넘어 더욱 창조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매 시스템이 제가 말하는 AI로까지 발전한다면, 시스템은 회사와 협력사의 구매 흐름과 각종 정보를 읽고 리스크를 해소시킬 수 있는 정보를 인간에게 제공하고 인간을 이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며, 궁극적으로 더욱 창조적인 구매의 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6. 기업 경영에 있어 SCM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세메스에서 구매 SCM의 역할과 비중은 어떠한지요?

기업의 경쟁력은 전통적으로 제품, 영업•마케팅, 서비스에서 창출된다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정 소요는 이미 기업의 기본 역량이 된지 오래며, 구매와 SCM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기업간 경쟁이 '기업 대 기업'에서 협력사를 포함한 '공급망 대 공급망'으로 펼쳐지면서, 구매의 역할이 변화하고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라고 할 것입니다. 이에 구매는 공급망 전체의 가치 창출자로서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으며, 그 비중 또한 나날이 증가 한다고 보겠습니다.

7. 엠로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의 기능상 강점은 무엇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요?

엠로의 구매 SCM 솔루션은 구매 업무에 특화된 다양한 그리드와 편의 기능으로 구매 담당자들에게 일을 편하게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UI 특성을 더해 보고자 하는 구매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UI 기능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현재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UI를 저희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여 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8. 많은 PM들이 구매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손꼽고 있습니다. 세메스와 저희 엠로 프로젝트 팀과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은 어떠신지요?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서 주요한 성공 요인 중 하나는 협업과 상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 합니다. 구매 영역에서 진행되었던 첫 프로젝트에서 서로간의 상황과 입장 그리고 생각을 모르고 프로젝트를 진행 했던 초반에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약간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엠로의 프로젝트 수행 직원뿐만 아니라 임원진과 함께 대화의 시간을 가지는 등 다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시스템 구축사가 아닌, 진정한 파트너로 관계가 발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프로젝트 팀원뿐만 아니라 엠로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도 신경을 쓰고 지속할 계획입니다.

9. 엠로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가장 대화를 많이 하시고 인상 깊은 엠로의 직원은 누구이신지요?

이후준이사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말을 조용조용하게 그리고 차분하게 하시면서도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것을 모두 경청하고 결론만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과정을 세심하게 표현하고 말해 주셔서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항상 저희와 고민을 함께 해주시는 부분에 있어서 인상이 깊습니다.

10. 인상 깊게 남고 계신 엠로인에게 전하고픈 메시지가 있다면?

앞으로도 프로젝트 수행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여 최적의 해결안을 강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남은 프로젝트 기간 함께 협력해서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하며, 더욱 완성도 높은 시스템을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1. 엠로를 한 마디로 표현해 주신다면? (예: '엠로는 OO다')

엠로는 '최고의 SCM 파트너'다.

구매 영역에서 혁신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써 주시고 있는 한국 최고의 SCM 파트너로서 저희 세메스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에 지속 가능한 발전과 성장을 위한 파트너가 되어 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