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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로리포트
공급망 관리를 위한 정보 기술 활용

Preface


SRM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SPM, 공급사 관계 관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체계나 시스템을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나 아직 SPM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 기업도 더 나은, 더 효과적인 SPM 체계 구축을 위해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Chapter 1. 공급사 성과 관리를 위한 팀 구성


공급사 성과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는 다양한 변화를 수반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진 및 구매 회의나 조정 위원회의 전폭적 지원 없이 공급사 성과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전폭적인 지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1) 경영진의 관리를 바탕으로 하는 탁월한 성과 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해야 한다.
2) 경영진은 관리를 수행하고 유지하는 것을 돕고 재정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3) 전사 전략 및 장·단기 목표와 공급사 성과 관리 체계의 연계성을 확보해야 한다.
4) 구매 회의체 및 조정 위원회와 공급사 성과 관리 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제공해야 한다.
5) 성과 관리와 관련된 정책이나 지침 등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Chapter 2. 공급사 성과 관리를 위한 계획 수립


공급사 성과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다음의 몇가지 활동들을 반드시 포함 해야 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 계획 수립과 프로젝트 시작
   -> 프로젝트 계획 수립은 프로젝트 팀 구성과 프로젝트 구조를 결정하는 활동이다
2. 공급 기반의 분류
   -> 공급사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평가를 목적으로 공급 기반 분류 필요
3. 평가 전략의 수립
   -> 공급사를 평가하는 것에는 다양한 평가 요소 개발
4. 성과에 대한 기대치 명확화
   -> 평가를 수행하기 전에 성과에 대한 기대치 혹은 표준을 설정 필요
5. KPI 도출 및 스코어카드 정립
   -> KPI는 성과 기대치와 같으며, 스코어카드(엠로 White Paper, ‘공급망 전반에 대한 측정’, 10.1.12)
6. 데이터 수집 도구의 개발
   -> ‘데이터 수집’을 수행하는 모든 방법 및 도구에 대한 결정 및 개발
7. 공급사 성과 관리 프로세스 설계
   -> -> 공급사 성과 관리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활동
8. 공급사 성과 관리 Pilot Test 수행
   -> -> 적용에 앞서 여러 변수를 고려하여 시험적으로 Pilot Test를 수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