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로 로고
엠로 프로젝트 탐방

Q>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인정받고 집에서도 자상한 남편을 꿈꾸는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저는 지난 2006년부터 삼성에버랜드(주) E&A 사업부에서 근무해 왔으며, 이번 삼성에버랜드(주) 통합 구매 시스템 구축 업무를 통해 엠로와 인연을 쌓게 되었습니다. 결혼 후 용인 본사, 태평로 삼성본관, 역삼동 그레이스 빌딩을 오가면서 업무를 하느라 집안일을 많이 챙겨 주지는 못했는데 아내에게 많이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년 2월이면 사내 아이가 태어나게 되어서 기쁘고 아내와 아이에게 많이 신경 쓰고 자상한 아빠와 남편이 되도록 많이 노력하려고 합니다.



Q>저희 직원들 애기로는 용인 삼성에버랜드의 근무 환경이 좋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요? 그리고 건강을 위해서 운동도 하시고 계신지요?


용인에 위치한 삼성에버랜드 본사는 나지막한 산과 산책로가 구비되어 있어 공기도 맑고 풍경도 좋아 주변 환경이 매우 좋습니다. 엠로 직원분들 중 여러 제조사 공장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셨던 분들이 많아 삼성에버랜드(주)의 근무환경이 좋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엠로의 장홍진 차장님은 새벽에 출근하여 조깅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용인에서 주로 근무한 것이 아니고 태평로와 역삼동을 오가면서 일을 했기 때문에 용인 본사에서의 운동은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주변 환경은 좋았지만 용인 본사에서 시스템 개발을 했던 곳이 조금 협소했던 것이 못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Q> 삼성에버랜드는 대중들에게 놀이 공원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삼성에버랜드는 그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삼성에버랜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삼성에버랜드(주)는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놀이 공원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Life Infra Inventor라는 2020비전을 목표로 3개 사업 부문의 슬로건을 정하고 열심히 목표를 위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분의 슬로건은 住생활기반사업(E&A사업부), 食생활기반사업(FC사업부), 休생활기반사업(Resort사업부)으로 구분이 되어 있으며 E&A사업부는 건축/방재, 빌딩자산관리, 에너지, 경관 사업을 하고 있으며, FC사업부는 전문 푸드서비스, 식재료 유통, 컨세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Resort사업부는 에버랜드, 캐리비안 베이, 골프클럽 운영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종합 생활기반 사업을 하고 있죠. 제가 이렇게 소개시켜 드려도 에버랜드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워낙 강해서 다른 사업 부문은 대중들에게 어필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삼성에버랜드는 리조트 사업 이외에도 총 3가지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임을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Q> 삼성에버랜드는 기업 정보화 시스템에 있어서 선도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SCM 정보화 사업에 있어서도 선진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 있어서 구매 SCM 시스템의 중요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 펼쳐지고 있는 기업간의 경쟁은 한치 앞도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치열해 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업은 회사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정보화 시스템에 더욱 더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SCM 정보화 사업은 선진기업으로 가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할 것입니다. 제조-물류-구매의 SCM 중 구매 분야는 가장 많은 협력사를 거느리고 있어 그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며, 원가/가격경쟁력과 제품 및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매 분야의 SCM 시스템 및 프로세스 확립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매 SCM은 제조산업에서 많이 활성화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제조사가 아닐 지라도 다양한 유형의 구매를 진행하고 있는 삼성에버랜드 또한 구매 SCM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높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구매 SCM은 기업의 내실을 더욱 다지고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Q> 삼성에버랜드의 사업부문은 크게 3개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개 사업부문에 대한 구매 시스템 구축시 시스템의 통합화가 쉽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 하셨는지요?


삼성에버랜드의 통합 구매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엠로의 PM(Project Manager) 및 PL(Project Leader) 님들이 가장 힘들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희 회사의 3개 사업 부문의 성격이 완전히 달라서 하나의 사업 부문에 특화된 구매 시스템으로는 구매 영역을 통합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에 이번에 구축된 통합 구매 시스템은 사업 부문별로 일반적인과 특수한 것을 나누어 공통 사용과 사업부 특화 사용부문으로 만들었습니다. 그에 따라,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의 규모는 일반적인 것보다 3배 이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사업 부문이 같은 성격이었다면, 보다 쉽고 빠르게 진행되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희가 이번 통합 구매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완수 할 수 있었던 것은 저희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었던 김광섭 부장님이 PM을 맡아 프로젝트를 진행해 주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희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기에 사전에 이슈가 될 Risk를 도출하여 빠른 협의와 의사 결정으로 신속하게 해결해 나아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구매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이슈 사항을 시의 적절하게 협의 및 협상하여 결론을 도출해낸 것이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에 가장 주효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삼성에버랜드의 구매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 하시면서 어려웠던 점은, 그리고 이 난관을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대부분의 이슈 사항이 잘 해결 되었지만 현업의 요구 사항과 프로세스, 시스템 3박자를 함께 맞추는 것이 제일 힘든 과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구매 시스템을 사용하는 유저의 수준이 워낙 높아서 요구사항의 수준과 난이도가 많이 높았습니다. 이런 요구 사항을 프로세스와 결합시켜 시스템화 하면서 변화 사항을 수시로 설득했습니다. 이 일련의 과정에서 중요했던 것은 의견을 수렴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좋은 시스템을 만들더라도 사용할 현업 즉 유저가 잘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지 못하면 그 시스템은 무용지물이 되고 말아 버리니까요.


Q> 엠로와 함께 통합 구매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시면서, 엠로 구매 SCM 솔루션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삼성에버랜드 구매 시스템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자면, 엠로가 제공한 솔루션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편의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 시스템 보다 월등히 사용자 편의성이 좋아졌으며, 현업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볼 수 있게끔 만들어 구매 업무가 보다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엠로의 솔루션은 현업의 요구를 적용할 수 있는 수용성과 적용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이 모두가 PM들과 개발 직원들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 능력과 노하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Q> 함께 업무를 진행한 엠로 직원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엠로인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요?


많은 엠로 직원분들이 저희 프로젝트에서 몸을 담고 일을 해주셨는데 그 중에서도 김광섭부장님, 박정재부장님, 장홍진차장님이 많이 생각납니다.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회의와 의견을 나누었으며, 때로는 언성을 높이기도 했지만 정말 한 회사에서 근무하는 가족 같이 함께 일을 했었던 것 같습니다.


Q> 선임님의 선택을 받은 엠로인에게 전하고픈 메시지가 있다면?


프로젝트가 끝나 찾아 뵙기는 어렵지만 김광섭부장님, 박정재부장님, 장홍진차장님 모두 간혹 만나 뵈었으면 합니다. 저는 현재 태평로쪽에 있으니 이쪽에 오실 기회가 있으시면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엠로를 한 마디로 표현해 주신다면? (예: '엠로는 OO다')


'엠로는 스마트 폰이다.'
스마트 폰이 사람들에게 주는 스마트 한 서비스와 같이 엠로는 저희가 원하는 것을 스마트하게 제공해 주고 문제를 해결해 주어서 입니다. 스마트한 생각과 서비스로 구매 분야에서 더더욱 성장하시기 바라며, 더욱 좋은 솔루션을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